농가진 증상, 치료방법

반응형

면역력이 약한 아이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농가진 증상과 치료방법은 무엇일까. 일단 아이 몸에서 작은 크기의 물집이 여러개 발견된다면 단순히 물집 완화 연고만을 고집하면 안 된다. 이유는 물사마귀일수도 있고 농가진일수도 있기 때문이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의 경우 재발하거나 몸통 전체로 번질 가능성, 전염의 가능성도 크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농가진 환자 중 58.6%는 만 10세 미만이다. 그만큼 어린아이에게서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질병이다. 고름딱지라고도 불리는데 화농성 피부감염증이라고 한다.



농가진 증상과 물사마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물사마귀 


몸통과 팔다리에 작은 물집, 고열이나 설사는 없음. 전염성이 강한편이다. 손과 발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몸통과 팔, 다리까지 번지는 경우가 많다. 물집은 살색이거나 연분홍색이다. 


그 부위를 핀셋으로 따보면 하얀 피지가 나오거나 액체가 나온다. 성인에게는 전염성이 약하지만 아이들끼지는 전염이 잘 된다. 따라서 아이에게 물사마귀가 나타나면 자녀들끼리 전염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와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농가진 증상


이는 얼굴에 많이 나타나는 피부질환으로 증상이 심해질수록 점점 크게 확대 된다. 물사마귀와 달리 물집이 붉은 빛깔이고 크기는 좁쌀만하다. 생기면 빠른 시간 안에 물집이 진물이나 고름으로 변해버린다. 전염성도 매우 강하다. 


농가진 초기증상은 얼굴과 몸통, 손발 등에 한 두개만 나타난다. 좁쌀처럼 자잘자잘한 물집이다. 농가진 증상 역시도 성인에게는 잘 나타나지 않으며 아이들에게서 잘 나타난다. 아이들끼리 전염이 가능하며 여름철에 많이 발생한다.




어린이 발병이 많은 농가진 증상은 피부 감염증이다. 피부가 가려워지면서 고열과 설사도 뒤따른다. 아주 드물기는 하지만 합병증으로 사망할 수도 있어 아이가 있다면 피부변화를 민감하게 관찰해주어야 한다. 패혈증, 폐렴, 뇌막염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심해지면 합병증이 뒤따르기 때문에 위험하다.


 농가진 증상


물집이 터지면 진물이 말라붙게 되는데 그것이 갈색이나 노란색이라서 꼭 설탕물이 말라붙은 것처럼 생겼다. 또한 눈이나 손 등이 붓기도 한다. 만약 물집이 생기지 않았지만 눈이나 손 등이 붓는 것도 증상으로 볼 수 있다. 방치할 경우 기침과 호흡곤란이 뒤따르고 이는 폐부종으로 진행될 수 있어 위험하다.




 농가진 치료방법


증상이 경미할 때, 부모가 쉽게 찾아냈다면 농가진 치료방법은 쉽다. 병원에서도 소독과 연고의 치료를 내린다. 상태가 진행되었을 때 병원을 찾았다면 그때는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항생제를 투여한다. 농가진 치료방법을 시행중일 때는 학교나 어린이집 등을 보내면 안 된다. 


 농가진 예방방법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농가진 증상은 청결함만이 정답이다. 사람이 많은 곳에 가거나 야외활동을 했다면 반드시 목욕을 시키도록 한다. 여름철과 초가을까지는 주의하도록 한다. 목욕을 시킬 때는 여름에도 따뜻한 물로 해야한다. 샤워후에는 피부를 완벽하게 건조해주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